Home > 공지사항
 
 
 
.. 목 :
자가 지방이식술로 동안과 S라인 잡는다
등록자 :
갤러리 성형외과
등록일 :
2016년 02월 24일
이메일 :
kimhs@galleryprs.com
조회수 :
1872
[헬스 & 이슈] 자가 지방이식술
자가 지방이식술로 동안과 S라인 잡는다
칼`이물질 사용 않고 드라마틱한 변화 … 젊고 생기 있게 변신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가 되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 살이라도 젊어 보이려는 욕구가 크다. 메이크업부터 시작해 식이요법이나 운동, 패션에 이르기까지 어려 보이기 위한 시도를 다양한 분야에서 하고 있지만, 요즘은 안티에이징과 관련한 성형 시술이 날이 갈수록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그 중심에 ‘자가지방이식’이 있다. 시술시간이 짧고, 비용이 적게 드는데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아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흉터나 부작용이 없고 반영구적이지만 젊고 아름답게 변화할 수 있는 시술이라 만족도가 특히 높다.
대전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과 함께 자가 지방이식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불필요한 본인 지방을 부족한 곳에 이식
자가 지방이식술은 팔이나 배, 허벅지, 엉덩이 등 군살이 찐 부위의 남는 지방을 흡입하여 입체감이 사라진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이다. 특정부위의 지방세포수를 근본적으로 줄여 체형개선과 동시에 동안과 볼륨 있는 몸매를 만든다. 자신의 신체 조직을 활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염려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시술 후 유지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아름다운 몸매는 단순히 마른 체형이 아니라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는 볼륨이 있고 군살이 없어야 할 부위에는 지방이 없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불필요한 지방을 흡입하여 부족한 부위로 이식하는 지방이식은 일석이조의 수술법입니다. 보형물로 채우거나 주사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해결한 방법입니다.”
김 원장이 밝힌 자가 지방이식술의 특징이다.
자가 지방이식술의 역사는 오래됐다. 과거의 지방이식술은 지방을 이동시키는 장비가 없어서 의사가 손으로 직접 1~2cc씩 이식했다. 따라서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지방의 양이 적었다.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고 여러 번 시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식한 지방의 생착률이 낮아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는 인식도 많았다. 하지만 최근의 지방이식술은 장비가 발달하면서 흡입과 이식이 하나의 과정으로 연결돼 수술 성과가 매우 좋다.

얼굴`가슴에 자연스러운 볼륨감 형성
자가 지방이식술의 시술부위는 얼굴과 가슴, 손등 등 광범위하다. 가장 넓게 적용하는 곳은 얼굴이다. 얼굴의 팔자주름이나 이마주름, 처진 볼 살, 패인 뺨, 눈가 주변, 낮은 콧대, 꺼진 눈 밑 등 지방이 빠져 패인 곳에 이식한다. 얼굴의 탄력과 입체감이 사라진 부위에 이식해 입체감을 살려 윤곽을 잡아줘 생기 있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 얼굴 살이 빠지는데 중장년층은 지방이식술로 드라마틱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 얼굴 전체의 볼륨감을 살리고 팔자주름과 눈 밑 주름을 완화해 5년 이상은 젊어 보인다.
볼륨감 있는 몸매를 위한 유방확대와 힙업 수술에도 안성맞춤이다. 지방이 과대한 복부나 허벅지, 옆구리, 엉덩이, 종아리에서 지방을 흡입한 후 원심 분리하여 정제된 지방만을 유방에 이식한다. 김 원장은 “다량의 지방이 필요한 수술로 기존의 보형물에 의한 유방확대수술을 대치하는 방법”이라며 “보형물에 비해 모양이나 촉감이 자연스럽고 이물감이 없는 점이 장점이다. 불필요한 지방이 많고 빈약한 가슴이 고민인 사람에게 딱 맞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힙업수술은 쳐진 엉덩이 아랫부분이나 엉덩이 옆으로 튀어나온 지방을 흡입해 엉덩이 상부에 이식한다. 엉덩이의 지방을 재배치해 탄력 있는 엉덩이를 만들고 다리도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주름이 많고 탄력이 없는 손에도 자가 지방이식술을 활용한다. 피부와 손의 인대사이에 지방을 이식해 주름을 없애고 볼륨감을 줘 매끄러운 손으로 변신한다.

흉터 남지 않고 곧바로 일상 복귀가능
성공적인 지방이식수술을 좌우하는 것은 이식된 지방의 생착률이다. 즉, 이식한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이식된 곳에 살아남아야 수술 효과가 크다.
“지방 생착률을 높이기위해서는 수술 장비 그리고 의사의 숙련도와 기술이 관건입니다. 지방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공기 노출 시간을 줄이고 지방을 흡입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손상을 주어야 합니다. 지방 주입 기술이 매우 정교하고 미세해야 이식된 지방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갤러리성형외과의 지방이식 장비는 지방흡입에서 원심분리 후 다시 이식하는 과정이 50cc 주사기 안에서 이루어진다. 외부와 공기접촉을 최소화 했고 지방오일도 동시에 제거가 돼 이식한 지방의 생착률이 60~70%에 이른다. 200cc이상의 지방도 20분 내에 이식할 수 있어서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수술은 3mm의 작은 흡입관으로 지방을 채취한 후 지방이식전용기기를 이용해 원심 분리한다. 지방오일과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순수 지방만을 바늘구멍크기의 작은 관을 이용해 이식한다. 이식된 지방은 1~3개월이 지나면 60~70%만 남고 나머지는 흡수된다.
수면마취를 한 후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통증은 느끼지 못한다. 지방을 뺀 부위에 약간의 붓기와 멍이 남는데 보통 1~2주면 사라진다. 수술로 인한 변화는 크지만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점은 지방이식술의 큰 이점이다.
지방이식 수술은 개인에 따라 주입하는 지방의 양과 부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풍부한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갤러리성형외과 김형수 원장의 지방이식술 Q&A
Q. 자가 지방이식술의 특징은.
본인의 배, 허벅지, 엉덩이 등 군살이 찐 부위의 남는 지방을 흡입하여 입체감이 사라진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이 자가 지방이식술이다. 특정부위의 체형개선과 동시에 탄력 있고 볼륨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흉터나 부작용이 없고 반영구적이지만 젊고 아름답게 변화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매우 높다.
Q. 자가 지방이식술에 효과적인 부위는.
얼굴과 가슴, 손등에 주로 시행한다. 얼굴의 탄력과 입체감이 사라진 부위에 이식해 입체감을 살려 윤곽을 잡아줘 생기 있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다. 얼굴 전체의 볼륨감을 살려 젊은 층은 젊고 생기 있는 얼굴이 되고 중장년층은 5년 이상 젊어 보이는 드라마틱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  
Q. 자가 지방이식술 병원 선택 시 고려할 점은.
지방이식술의 성패는 이식된 지방의 생착률에 있다. 생착률은 수술 장비와 의사의 숙련도와 연결된다. 지방의 불순물을 걸러 근육층에 지방을 주입해야하므로 기술이 정교하고 미세해야 이식된 지방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Q. 이식한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지방이 흘러내리는 등 부작용은 없는가.
지방을 잘 주입하면 울퉁불퉁하거나 비대칭해지는 등 부작용은 생기지 않는다. 김원장은  부작용 사례는 없다고한다.
Q. 지방이식술 후 주의할 점은.
수술 직후 지방을 제거한 부위에 약간의 부기와 멍이 생길 수 있으므로 2~3일 정도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식한 부위를 압박하지 않고 술과 담배는 2주 가량 피해야 한다. 뜨거운 사우나도 피하는 것이 좋다.
Q. 지방이식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한마디.
몸에 칼을 대지 않고 이물질 넣지 않고 예뻐질 수 있는 수술법이다. 불필요한 지방을 흡입하여 부족한 부위로 이식해 또렷하고 생기 있는 얼굴, 균형 있는 몸매로 변신할 수 있다. 지방을 과하게 넣으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자. 수술에 앞서 풍부한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