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코의 모양은?
코는 얼굴의 중앙에 돌출돼 있어 인상을 결정 짖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 성형수술을 할 때는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해 가장 어울리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마와 입술과 이루는 각 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코는 좌우가 대칭적이어야 하며 이마에서 미간을 거쳐 코끝으로 연결되는 선이 완만하 S자의 형태로 얼굴 길이의 1/3정도, 넓이는 얼굴 폭의 1/5정도, 콧기둥과 코끝이 이루는 각도는 45도, 콧기둥과 입술이 이루는 각은 95-100도, 아래에서 보았을 때 코끝과 콧망울 양쪽 끝이 정삼각형 모양, 코끝은 콧등보다 약간 1-2mm 약간 높게 위로 치켜 올라가야 매력적입니다.
또한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과 턱끝을 잇는 일직선을 기준으로 입술이 1-2mm 후방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콧등은 쌍꺼풀 라인의 높이에서 시작하여 코끝에 이르기까지 부드러운 곡선의 실루엣으로 나타나고, 코끝이 콧등의 선보다 1-2mm 높게 위치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세련됨 모양을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정면에서 콧등의 윤곽은 두개의 선으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어야 하며, 코끝 부분까지 양쪽이 대칭으로 선을 이루어야 합니다.
코 높이는 수술은 코의 형태와 피부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적용시키지만 가장 보편적인 것은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을 사용하여 콧등을 세우고, 코 연골을 봉합하거나 자기연골을 이식하여 코끝을 높입니다.
자기지방을 이용한 융비술
융비술에 이용하는 보형물을 꺼리는 경우에는 자기지방을 이용한 융비술 을시행합니다. 본인의 지방으로 콧등을 세우므로 보형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전혀 없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단점으로는 지방이일부 흡수될 수 있어 2차 교정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마취는 주사로 하는 부분(국소)마취를 합니다. 수면마취를 통하여 통증을 하나도 느끼지 못하며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절개는 상처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대부분 콧구멍 속으로 하며, 코끝술이 필요할 때는 개방성비성형절개를 하더라도 흉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는 살색 반창고로 4일-5일 정도 고정하는 기간이 필요하고, 상처 봉합한 실도 4일-5일 사이에 뽑게 됩니다.
코의 발육이 너무 왕성한 경우 높은 코가 되거나, 뼈나 연골이 과대 성장하면 콧등이 튀어나온 매부리코가 됩니다. 매부리코는 의지가 강해 보이고 고집이세서 한 번 마음먹으면 양보할 줄 모르는 타협성이 없는 고집쟁이 같은 인상을 주므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코의 비골과 연골 자체를 조절해줌으로써 높은 부분을 낮추어 보다 온 순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 때 불룩하게 솟아 나온 뼈를 제거한 후에 코등이 넓은 경우에는 콧대를 좁히는 수술을 동시에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코끝이 아래를 향하고 있는 화살코의 경우 개방성비성형 절개를 통하여 코끝 연골을 노출시킨 후, 연골 일부를 절제하고 상방향으로 잡아당겨 봉합해 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휘어진 코는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코뼈 골절을 정확하게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됩니다. 코뼈 골절은 코의 중앙을 반으로 나누는 비중격의 손상을 동반하므로 휘어진 코를 갖고 있으면 한쪽 코가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휘어진 코는 코뼈만 틀어진 경우, 연골만 틀어진 경우, 코뼈와 연골이 모두가 틀어진 혼합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교정은 휘어진 비골은 절골하여 중앙으로 모으며, 휘어진 비중경은 L-자 모양만 남기고 제거하며, 코등의 휘어진 연골은 연전이식(spreader graft)을 이용하여 똑바르게 합니다. 수술 후 코안에 packing을 5일정도 하며 코위에는 부목으로 보호합니다.
코의 길이가 짧으면서 콧기둥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는 정상 95-100도를 넘어 110도 이상으로 코끝이 들려 정면에서 콧구멍이 너무 많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를 들창코라고 합니다. 교정방법은 자기 연골을 하방으로 내리면서 길이를 연장시킨 후 재발방지를 위해서 비중격 연골을 이용하여 지지대를 대어줍니다.
코끝은 자기연골을 중첩이식으로 연장시켜 줍니다. 이렇게 교정하면 코의 길이가 약 1cm정도 길어지면서 내려와 정상의 코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 길이의 1/3정도, 콧기둥와 입술이 이루는 각도가 95-100도가 이상적인 코의 모양인데 코가 얼굴 전체 길이의 1/3을 넘어 길고 콧기둥과 입술이 만나는 각도가 90도 이하인 경우를 긴코(화살코)라고 합니다.
긴 코를 가진 경우 얼굴 전체 균형이 깨지며 답답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입니다. 교정방법은 경한 경우에는 코끝의 연골을 일부 잘라내주고 위로 올려주며 심한경우는 비중격의 연골도 함께 제거해줍니다. 긴 코는 코끝도 함께 처지므로, 코끝도 올려주고 수술을 통해 코의 길이를 줄이면서 코끝과 입술이 90~105도 각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서양인이 콧구멍은 타원형이 비슴하게 서있는 아름다운 모양이나 동양이나 흑인에서는 원형이거나 가로로 뉘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상적인 콧구멍의 모양은 정면에서 갈매기가 부드럽게 나는 모습이고, 측면에서는 콧구멍의 모습은 타원형이며, 아래에서 볼 때 콧구멍은 상하로 긴 타원형을 그려야 하고, 코 높이의 2/3를 차지해야 합니다.
1. 넓은 콧망울 성형
경한 경우에는 콧기둥에 보조 기둥을 삽입하고 코끝위에 연골이식하면 코끝이 올라가면서 콧방울의 폭도 줄일 수 있으나 심한 경우에 콧방울을 쐐기 모양으로 절제해야 콧망울도 줄이면서 옆으로 뉘어있는 콧구멍도 상하로 긴 타원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의 병원에서는 유럽피안 리프트에 사용되는 Serdev 실을 이용하여 넓게 벌어진 콧망울을 서로 당겨 실로 묶어주어 자연스럽게 콧망울을 좁혀주면서 코끝도 높아지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2. 함몰된 콧망울
콧망울이 위로 들려 콧구멍이 많이 보이게 되는 변형을 말합니다.
그 원인은 두 가지인데 콧기둥이 앞으로 많이 나와 콧구멍이 들려보이는 경우에는 앞으로 길게 나온 콧기둥의 연골을 제거하며, 콧기둥은 정상이나 비익연골부위가 위축된 경우에는 연골이식을 통해 위축된 비익연골부위를 보강시켜 줍니다.
3. 쳐진 콧망울
함몰된 콧망울과 정반대로 콧망울이 늘어져 콧기둥 보다 아래로 내려온 경우에 일컷는 변형으로 콧구멍 속의 점막 조직을 제거하여 콧망울이 올라가게 하거나 콧망울 부위의 피부를 초생달 모양으로 절제합니다.
1. 주먹코 코끝 변형
코끝이 크면서 넓고 둥근 모양을 할 때 일컷는 변형으로 대부분의 한국 여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콧등과 코끝이 함께 낮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교정방법은 넓게 퍼진 코 연골을 가운데로 모와주면서 넓은 코끝을 줄여주면서 위로 올려 코끝도 세웁니다.
2. 갈라진 코끝 변형
코끝이 가운데서 갈려져서 코끝이 넓어져 있는 변형으로 갈자진 연골사이의 조직을 제거한 후 두 연골을 가운데서 모아줍니다.
3. 웃는 코끝 변형
웃을 때 코끝에 붙어있는 비중격 내림근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코끝이 내려오는 변형으로 근육을 절제하여 교정합니다.
합병증으로 신경쓸만한 것은 염증과 위치변동 입니다. 염증이 있다면 거의 삽입한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므로 특히 염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 삽입한 보형물이 제대로 위치를 잡지 못해 비뚤어져 보인다거나 코등이 빨개지거나 절개 부위로 보형물이 노출된다거나 정확한 박리를 하지 못한 경우 보형물이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합병증이 재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재수술을 해야 한다면 상처조직이 안정 되고 염증반응이 없어진 후, 최소 3개월이 경과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